유용한정보

실패없는 아파트리모델링순서 1~8단계 체크하기

Indego 2017. 9. 22. 10:21

실패없는 아파트리모델링순서 1~8단계 체크하기




아파트 리모델링을 할때 업체한곳에서 전체 인테리어를 바꾸기도 하지만, 경제적 여건이나 개인사정으로 개별로 각각 불러서 리모델링을 하는 분도 많으실꺼예요. 헌데 문제는 어떤 업체를 먼저 불러서 리모델링을 해야할지 많이 고민이 되실꺼예요. 각 업체들마다 소통이 되서 알아서 와 주면 좋으련만 그렇게 해주는 업체는 없거든요.

순서를 잘못 정하면 콩나물을 먼저 무치고 콩나물 삶는 꼴이 될수가 있으니 잘 파악해서 날짜를 잡으셔야 해요.


실패없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

순서에 앞서 일단 개별 리모델링을 맡길 업체를 모두 선정하고 계약이 됐다고 가정한 순서예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1. 앞집, 옆집, 아래, 위집 동의와 철거

리모델링의 가장 처음은 철거부터 해야 하지만, 사전에 주변에 언제부터 리모델링을 할거라고 알려주시고 소음등의 문제가 있으니 양해를 미리 구해두셔야 나중에 분쟁이 없으니 사전에 꼭 알려두시고, 철거공사를 시작해요. 피부 보습마사지 하기 전 각질제거를 하고 난 후 충분히 보습해 주는거 처럼 말이죠.

철거공사가 말끔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이 후 시작되는 공사에 지장을 줄수 있으니 리모델링 업체마다 설명을 잘 들으셔서 철거공사 할때 관여를 하시는게 좋아요.


개별 리모델링 업체를 부르면 비용면에서 저렴하기는 하지만, 업체 간 이후공사는 우리꺼 아니니까 생각안해! 라고 해서 다음 공정에 지정을 주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각 공정별로 본인이 꼭 체크하는게 좋아요. 그래야 나중에 하자가 발생했을때 어떤 업체의 잘못인지를 판단하고 대처할수 있거든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2. 외부 샷시공사

아파트 외부와 와닿는 샷시공사를 제일 먼저 하고, 집안에 있는 방문이나 창문의 경우는 이후에 해야 해요. 먼저 문들을 설치해 버리면 공사를 하는 중간중간 찍히고 긁힐수가 있거든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3. 배관, 방수, 미장, 전기공사

벽지와 바닥을 모두 걷어 내고 씽크대를 뜯어내고 나면 그동안 가려졌던 어두면 모습들이 들어나는데, 바로 전기선이나 바닥깨진거, 곰팡이 등을 먼저 손 봐야 해요. 균열이 간 곳이 있다면 메우고 방수, 미장공사를 해야하고, 전기배선이 낡았다면 새것으로 교체하고, 리모델링 시 전기배선 위치를 바꿔야 한다면 미리 어디로 뺄것인가를 파악해서 공사를 해야해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4. 목공사

목공사는 리모델링 시 기본 틀이 되는 공사로 창문, 방문 혹인 신발장 등등이 들어가는데, 리모델링의 뼈대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그런만큼 정말 중요한 공사인데, 리모델링 공사를 할때 순서를 중복되기도 하고 바뀔수도 있지만 보통 전기공사 이후로 목공사를 하게되요.




. 타일공사

목공사가 완료되면 타일공사를 하는데, 집안에 주방, 욕실, 현관 베란다 등등 타일을 붙이는 공사예요.

리모델링 공사를 여러업체에 맡겼을때 또 하나 불편한점이 바로 공사 기간인데, 한 업체에 맡길 경우 보통 2주정도로 잡고 공사를 하지만, 개별로 할 경우 일정이 어긋나서 한없이 미뤼질수 있으니 이런 부분도 잘 따지셔야 해요. 도배공사 이전은 말리는 시간이 필요없어서 바로바로 공사를 들어갈수 있지만, 중간 중간 말리는 시간이 있으니 공정일을 잘 잡으셔야 해요.


타일 공사의 경우 업체마다 비슷한 가격을 제시하지만, 타일종류와 함께 어떤 줄눈을 시공하는지도 잘 체크해보시는게 좋아요.

보통은 타일은 좋은 자재를 쓰지만, 줄눈의 경우는 신경을 안쓰는데, 줄눈 불량 공사라던가 저렴한 제품을 쓰면 물때가 쉽께 끼고 곰팡이 역시 금세 생기니까 줄눈은 어떤걸 쓰는지 체크해 두세요.

새집으로 리모델링 해서 좋았던 기분이 오래가야 하는데, 금새 때가 생기고 얼룩지면 속상하잖아요.

알뜰 정보일수도 있는데, 지금 네이버카페에 줄눈 시공 공동구매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좀 저렴하게 시공할수 있을꺼에요.

흰색줄눈부터, 반짝이 줄눈까지 이쁜색도 참 많드라구요.


줄눈시공 공동구매 구경하기 >>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6. 도장공사와 도배 장판공사

타일공사가 끝나면 다음으로 도장공사를 하는데, 집안 곳곳에 페인트칠을 하는 곳이 있죠? 이걸 도장공사라 하고, 도장공사가 끝나면 벽면 도배와 바닥공사를 하도록 하세요. 도장과 도배 순서가 바꿔버리면 새 벽지에 페인트 흔적이 남을 수도 있으니 이 둘의 순서를 지켜주는게 좋아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7. 씽크대공사

페인트, 벽지 바닥 공사가 완료된 시점에서 씽크대를 설치하는데 이때 신발장을 함께 넣기도 해요. 신발장이 현관이 있어서 간혹 상처날수도 있거든요.

업체와 이야기가 해서 씽크대와 신발장을 같이 들이는게 좋아요. 씽크대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경험상 신발장은 나중에 들어오는게 좋드라구요.

현관에서 꽤 걸리적거리거든요. 자재들 들어오고 나갈때 콕! 그럼 참 속상하거든요.


아파트 리모델링 순서8. 조명공사

리모델링 순서의 마지막은 집안 곳곳 조명공사로 마무리를 하게되는데, 리모델링 공사기간을 단축시키려고 혹은 업체마다 스케줄로 인해서 여러공정을 한꺼번에 하기도 하지만, 너무 많은 공사를 하게되면 서로 작업이 불편하니까 최대2곳으로 해서 작업을 하시는게 좋아요.


아파트 리모델링을 개별업체로 맡기실때는 다 이유가 있겠지만, 저렴한게 가장 큰 메리트지만, 리모델링 순서를 잘 파악하지 않고 일정을 잡으면 비용이 늘어나거나 일정이 많이 미뤄질수 있으니 잘 파악해서  공사일정을 잡으시길 바래요.

참고로 위에 있는 사진들은 인테리어 카페 후기서 담아왔음을 알려드려요. 인테리어카페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