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어른이라고 병이 피해가니? 꼭 필요한 성인 예방접종

Indego 2017. 12. 8. 08:14



예방접종 하면 아이가 태어나면서 10살이 되기까지 기간에 따라 연령에 따라 맞추는걸로만 알고 계시겠지만, 성인들 역시 시기에 맞춰서 꼭 해야하는 예방접종들이 있어요.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예방접종을 한다고 해서 병이 피해가지는 않겠지만, 병이 왔을때 그 증상이 아주 경미한 수준으로 지나가게 만들기 때문에 특히 나이드신 어르신들의 경우는 필요한 예방접종은 꼭 하셔야 해요. 신체의 모든 기관이 퇴화되다보니 건장한 성인들보다 회복력이 더디고 통증 또한 심하게 느끼니 말이예요.




성인 예방접종  #대상포진  1번

성인을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의 첫번째로 대상포진이 있어요.

대상포진은 온 몸을 칼로 해하는 듯한 통증이 있는 질환으로 평소에도 누구나 수두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가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됐을때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피부표면으로 올라오면서 나타나게 되요. 하지만, 미리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했다면 몸으로 느끼는 통증을 최소화 할수 있기 때문에 50대 이상의 분이라면 꼭 예방접종을 해 두시는게 좋아요. 다만 비용이 비싸거 선뜻 하기가 어려울수도 있지만, 혹여나 발병으로 병원신세와 함께 고통을 생각한다면 아깝지 않으실꺼예요. 부모님 생신등의 특별한 날 건강식품말고 이번에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해드리는 건 어떨까요?





성인 예방접종 # 인플루엔자(독감)백신 매년


건강한 성인이라면 독감에 걸렸다 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병을 이겨낼수 있지만, 50세 이상의 분이라면 독감으로 인한 합병증까지 가려올수 있어서 매년 예방접종을 해 주셔야 해요.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아이들 예방접종만 생각하시는데 부모님도 독감 예방접종 해 주셔야 해요. 독감은 매년 1회씩 접종을 해야 하고 10월~12월에 하면 좋다고 하는 이유는 추운 겨울이 되기전 미리 백신을 맞아서 항체를 만들어 두기 위함이라고 해요. 그러니 날이 더 쌀쌀해지기 전에 예방접종을 하셔야 겠어요.




성인 예방접종 # 파상풍, 디프테리아,백일해 백신 10년 주기 한번


파상풍은 상처를 입은 곳으로 파상풍균이 들어가서 신경을 마비시키고 근육을 수축시키는 질환으로 발생 후 심각한 후유증을 가져올수도 있어요.

영화 '살인의추억'에 형사가 파상풍으로 한쪽 다리를 잃은 장면이 나오죠.

파상풍 예방접종은 10년을 주기로 접종하는데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의 3가지가 합쳐진 백신을 접종 받아요. 이건 아이들과 마찬가지예요.




성인 예방접종 #A형 간염백신 항체가 생길때까지


A형간염은 한번 감염이 되었던 분이라면 이미 면역이 생겨서 접종할 필요는 없어요. A형간염이 나이를 가리고 나타나지는 않지만, 소아의 경우보다 성인이 A형간염에 걸렸을때 급성간염을 일으키는 등 그 피해가 크기 때문에 꼭 접종하시기를 권해요.

접종 대상은 A형 간염에 걸린적 없는분, 만성간질환자, A형간염 유발지역 여행자로 처음 백신을 맞고 난 후 항체가 생겼는지 검사를 하고 항체가 생겼다면 더 이상의 접종이 필요치 않지만, 만약 항체가 생기지 않았다면 다시 백신을 투여받아야 해요.




성인 예방접종 # B형간염백신 

B형간염은 아기때 기본 접종에 있지만 성인의 2%정도만 양성이라서 예방접종 전 항체검사를 하고 항체가 없다면 예방접종을 받으셔야 해요. B형간염에 걸리게 되면 간경화나 간암 등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암예방 차원에서도 미리 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아요.




성인 예방접종 #풍진


풍진은 주로 가임기 여성에게 필히 맞기를 권하는 예방접종으로 풍진에 감염된 임산부라도 기형아를 유발할수 있기 때문이예요. 

저도 첫 출산 후 퇴원할때 선생님이 퇴원 후 관리로 알려주신 몇가지 중에 2세 계획이 있다면 미리 풍진 예방접종을 하라고 알려주신게 기억이 나네요.

풍진은 생백신으로 1회 접종을 하는건데, 항체가 생기기 까지 4주까지는 피임을 꼭 하여야 해요.





성인 예방접종 # 인유두종 바이러스 (자궁경부암) 백신(여성대상)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생식기에 감염을 일으키는데 대게 별다른 증상없이 사라지지만 계속 반복을 하다보면 자궁경부암이나, 외음부암 등의 무서운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접종을 권유하고 있어요.

9세 미만의 여자 아이라면 나라에서 지원을 해주는데, 백신이 다양하지만, 이중 가다실, 서바릭실 두가지에 한해 지원을 해준다고 해요.

하지만,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 받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저 역시 고민인데, 이로 인해 부작용이 있다는 뉴스를 보니 선뜻 접종하기는 꺼려지드라구요. 나라에서는 하라고 하는데 뉴스에는 부작용기사가 나오니..본인이 잘 판단해서 접종하라는 소린가 싶네요.


한번에 끝나는 것도 있고, 주기를 두고 맞아야 하는 것도 있으니 잘 기억하시고 부모님 혹은 내 건강을 위해 접종해두는건 어떨까 싶어요.

마침 지금이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시기니까 온가족이 보건소 함께 방문해 보세요.

독감 예방접종의 경우, 유아나 어르신의 경우 무료로 접종을 해주는데, 보건소의 경우 대부분 백신소진시까지 라고 해요. 저희 부모님도 그래서 9월 26일 무료접종 시작 날부터 다녀오셨어요.

독감예방접종 무료접종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1952년 이전 출생자), 의료보호, 장애인에 한하고, 9/26~11/15일까지 지정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접종을 해주고 있으니 놓치지 말고 접종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