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쉴때 소리가 나거나 숨쉬기가 힘들어요! 후두염증상과 치료

카테고리 없음

숨쉴때 소리가 나거나 숨쉬기가 힘들어요! 후두염증상과 치료

Indego 2017. 5. 18. 01:04

한 몇일 병원 신세를 지고 왔더니 집안이 엉망이네요.

몇일전 비오던날 무리해서 외출을 했는데, 감기기운이 있드라구요. 목이 간질간질 한것이 목감기가 오나싶어 약국에서 약을 먹고 잤는데,

그냥 단순 감기가 아니였던거죠.  일어났는데 기침도 기침이지만 숨쉴때 소리가 그렁거리며 나고 숨쉬기가 어려운 거 아니겠어요. 

코가 막힌것도 아닌데, 정말 이러다 죽겠다 싶어 병원을 찾았어요. 

처음에 동네 내과에 갔는데 혈관주사 한번 놔주고 그냥 가라고..집에오니 숨쉴때 소리가 좀 나아지나 싶고,,

그러고 하루종일 누워있다가 밤에 다시 숨쉬기가 힘들어서 응급실행..




그냥 단순 감기인줄만 알았는데,, 우리가 알던 감기증상말고 호흡곤란 이런거 오면 조금은 큰 병원을 갈필요가 있는거 같아요.

내 병명은 후두염. 그리고 4일내내 입원을 하고 지금은 한결 좋아졌네요.

목감기로 알고 있었는데, 후두염으로 기도가 좁아져서 숨쉬기가 힘들었던거죠.




후두염증상

내증상을 비추어 후두염 증세를 되짚어 보자면,

처음에는 목감기가 올려나..이런 생각이 드는데, 목이 아프지는 않지만, 목 깊은 곳에 이물감이 느껴졌어요.

이 정도쯤이야 하고 방치해두면 기침을 하는데, 마른기침은 아니고 목에 가래가 엄청 끼어서 나는 기침있죠? 킁킁 소리가 나는 기침..

그리고 열도 조금 나죠. 이렇게만 보면 딱 감기증상이거든요. 근데 이 후에 증상이 바로 숨쉴때 그르렁 소리가 나기 시작해요.

그리고 소리가 심해지면 쉼쉬는게 힘들어져요. 입으로 코로 깊은 숨을 들이마셔보지만,,,힘들어요. 그리고 가래가 엄청 있는거 같은데, 막상 뱉어내려면 안나오구요. 호흡곤란..이거 정말 무섭더라구요.

경험으로 봤을때 가만히 누위있거나, 앉아있으면 정말 죽을 듯 힘든데, 상체를 9도 정도 해서 앞으로 숙이면 숨쉬기가 좀 나아졌던거 같아요.




후두염 원인

후두염이 오는 원인으로는 바이러스감염으로 후두염이 오겠지 싶었는데, 제 경우는 알레르기가 후두염의 원인인듯 하다고 들었어요.

무턱대고 집에 굴러다니던 감기약을 하나 먹었는데, 아스피린계열의 약? 잘못된 약 복용이 원인인거 같다고 하시면서 집에 약 아무거나 막 주워먹지 말라시네요. 약도 정말 조심해서 먹어야 겠어요.




후두염 가래

후두염이면 기침을 많이 하는데요. 그 기침을 목이 아파서 나는 기침이 아니고 목 깊은 곳에 가래가 엄청 끼어서 뱉어 내려고 하는 기침인듯 해요. 가래가 묽으면 캬악~소리내면서 뱉어내면 되고 코를 확 풀어내면 좋은데, 가래가 진득거려서 잘 안나오거든요. 이 가래만 죄다 빼주면 숨쉬때 소리도 안나고 쉼쉬기도 한결 좋을거 같은데,, 막상 입원을 하면 가래는 따로 빼주지는 않드라구요.




후두염치료

입원을 해서 링거를 맞고 호흡기 치료를 하는 산소마스크 속에 약물이 들었다고 한 5분정도 들이 마시라고 해요. 그러고 나면 숨쉬기가 한결 좋아져요. 살거 같죠. 그리고 약먹고,, 링거맞고 이렇게 3일정도 지나면 가래가 확 줄어든게 몸으로 느껴지죠. 그래도 여전히 기침은 했어요. 기침할때 쇳소리는 덜해요.

후두염을 방치하면 호흡곤란이 심해서 큰!일 생길수도 있다는거.. 저처럼 증상이 보이신다면 얼른 병원부터 찾으시길 바래요.

특히 아이들에게서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더더욱 병원가셔야지 저처럼 미련하게 종합감기약으로 때우시면 안되지 싶어요.


병원에 가만히 누워있을때 숨쉴때 소리도 없고, 편해서 퇴원 했는데, 일상생활을 하기에는 아직은 조금 무리가 있는거 같아요. 출퇴근길 조금 걷다보면 소리는 나지 않지만, 크게 심호흡을 해야 할때가 있어요.

그러면 병원에서 처방해준 보라색 약을 들이 마시죠.

기침은 여전히 해서 마스크는 꼭 하고 있고,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있어요. 그리고 오늘 6일째 목에 가래는 거의 느껴지지 않고, 세수 할때, 아침에 일어날때 코를 풀면 휴지 한가득 콧물이 나와요. 몇일전만 해도 가래 못 뱉어서 힘들었는데, 오늘은 코로 확 풀어버리니 시원하고 좋네요.

퇴원할때 일주일분량을 약을 처방받았는데, 증상이 좋아졌다 싶어도 처방약은 꼭 다 먹으라고 신신당부를 하셔서 부지런히 먹고 흡입하고 있어요.

점심약은 없고 아침저녁 약만 있구요.

생각치도 않게 병원신세를 졌지만, 이번에 크게 하나 깨달았네요.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절대 집에 굴러다니는 종합감기약을 남용하지 말자..ㅎㅎ


환절기 감기도 조심하시고, 봄철 각종 알레르기도 조심하시고,,건강은 봄날 보내세요 ㅎㅎ